본문 바로가기
정부부처별 정책/교육부

[교육부] 2022 개정 교육과정... 고교학점제 진로연계학기 도입

by 승미새작 2021. 11. 30.

[교육부] 2022 개정 교육과정... 고교학점제·진로연계학기 도입

 

안녕하세요. 승미새작입니다. 오늘은 교육부에서 발표한 '2022 개정 교육과정' 총론 주요사항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■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혁신

새 교육과정은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소양 및 역량기초로 교육적 인간상, 핵심역량, 교육목표를 개선할 예정이다.

추구하는 인간상
- (핵심가치) 자기 주도성, 창의와 혁신, 포용과 시민성 중심으로
현행 교육과정의 인간상을 재구조화
+ 인간상과 핵심역량을 연계하여 교육목표 개선
- 시민성,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 및 생태 감수성 등 반영 검토

언어, 수리,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강조하고,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업과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성강화한다.

 

간과 환경의 공존,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및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공동체 가치 교육을 강화한다.

- 기후환경변화 등에 대응하는 생태환경 교육을 교육목표와 전() 교과의 내용요소에 반영한다.

 

디지털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급별 발달 단계에 따라 내용 기준을 개발하고, 모든 교과*에 디지털 소양을 강화한다.

  * (예시) 학교급별 디지털 기초 소양 내용 기준을 마련하고 교과별 교육과정에 반영

 

- 또한, 디지털 혁신 기술의 기초심화 원리 학습을 위해 학교별 자율적인 정보 교과목 편제와 교육과정 편성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.

  ※ () 학교자율시간+정보(실과) 34시간, 68시간 () 정보교과 신설과 선택과목 개설 등

 

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이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고, 지역학교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마련할 예정이다.

- 학교급을 연계하여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소규모학교 및 초중등 통합운영학교 지원 체제를 마련하고,

- 직업계 고등학교 현장 실습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직업 생활 공통 기본소양으로 노동인권 및 안전의 중요성을 강화한다.

  ※ 과목신설 : (전문공통과목) 노동인권과 산업안전보건, (교양교과) 인간과 경제활동 등

 

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 교육과정의 성격을 확립하고 장애 특성과 정도 등을 고려하여 교과 이외의 일상생활 활동*신설한다.

  * 의사소통 방법, 자립 생활, 여가 활동, 신체활동 등으로 구성

- 또한, 일반학교 특수교육 대상학생통합교육강화하기 위해 ·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통합교육 기준 및 지원 방향 등 제시한다.

  ※ 특수교육 대상학생 중 72.2% (70.864)가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배치

하는 교육 강화

■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·촉진하는 교육 강화

중학교에서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총론에 근거를 마련하고,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개선한다.

  ※ 교과() 및 창의적 체험활동 20% 범위 내 시수 증감, 수업량 유연화를 통한 학교 자율시간 확

 

- 시도교육(지원)청과의 협조지원체제를 구축하여 다양한 학교 자율시간 활용 모형을 안내하고 교원 역량 강화 등 현장의 자율적 혁신을 지원한다.

 

 

중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한다.

- 초등학교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복 개선하고,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한글 해득 교육을 강화한다.

- 초등학교 1~2학년 즐거운 생활교과를 재구조화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내용을 강화한다.

즐거운 생활재구성
(현행) 80시간 (개선) 128시간
+ 안전한 생활 시수 일부(16시간)를 증배 = 즐거운 생활 내 144시간

  ※ 2회 이상 실외놀이 및 신체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즐거운 생활교과 재구조화

 

- 중학교는 자유학기를 개선하여 자유학기(1학년)*와 진로연계학기(3학년 2학기)로 운영하고, 편성 영역 및 운영 시수를 적정화한다.

  * 주제선택 및 진로탐색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통합운영하고 1개 학기 총 102시간 운영

 

- 또한,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의무 편성 시간을 적정화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어려움해소하고 근본 취지를 되살린다.

 

학생의 자기 주도성과 선택을 확대하고 학생의 자발적 참여실천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재구조화*하고 자치활동 강화한다.

  * (현행) 자율 활동, 동아리 활동, 봉사 활동, 진로활동 4개 영역 (개선안) 자율자치 활동, 동아리 활동, 진로활동 3개 영역

 

범교과 학습 주제는 그간 제기되어 온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주제를 교과와 연계하여 반영하고 중·장기적으로 의무적 부과 시수를 조정하는 법령 정비 등을 추진한다.

  ※ 타 법령에 명시되어 과다하게 부과하는 조항에 대한 일몰제 부여 등 특별법 제정 방안 검토

 

■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

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전(6, 3, 3)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학교급별 연계 및 정서 지원, 진로 교육 등을 강화하기 위해 진로연계학를 도입한다.

다음 학년 학습에 필요한 교과별 학습 경로, 학습법, 진로 및 이수 경로 등으로 교과 내 단원을 구성하고, 진로 탐색·설계활동로 운영한다.

 


고교학점제 기반 고등학교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한다.

고등학교의 수업·학사운영이 학점기준으로 전환됨에 따라, 1점의 수업량17(16+1)에서 16회로 적정화하고,

- 과목별 기본이수학점(5단위4학점) 및 증감 범위를 조정하여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교육과정 편성 유연성 확보한다.

 

필수이수학점 조정(94단위84학점)하고 자율이수학점 위를 확대(86단위90학점)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고교 단계 공통소양 함양을 위한 공통과목 유지 다양한 탐구융합 중심의 선택과목을 실질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 선택과목 적정화하고,

-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 함양 등의 역량함양을 위해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융합 선택과목 신설한다.

- 다양한 진로관련 및 심화 학습으로 현행의 진로 선택과목을 재구조화하고, 특수목적고에서 개설되었던 전문교과은 일반고 학생들도 선택할 수 있도록 보통교과통합한다.

 

지역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등을 통해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기회를 확대한다.

 

업계 고등학교는 신산업기술의 생성 및 기술 고도화에 대비하여 전문교과재구조화하고 학생 희망에 따라 세부전공, 부전공, 타 전공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선택 자율이수 학점 확대한다.

  ※ 학습자 수준에 따라 보통교과 대체 이수 과목을 통해 기초학력 신장 지원, 직업 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인 직업기초 능력 함양을 위해 보통교과 내 진로 선택 과목 신설

 

학교에서 직업 세계로 이행에 필요한 직업 생활의 공통 기본소양 함양을 위해 전문공통과목을 세분화하고, 학생의 디지털 소양 함양 위한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개선한다.

  ※ (현행) 성공적인 직업 생활 (개선) 노동인권과 산업안전보건, 디지털 정보 기술 등

■ 교육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지원

향후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은 다음과 같다.

깊이 있는 학습, 교과 간 연계와 통합, 삶과 연계한 학습,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을 중심으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.

- 학습 내용을 적정화하고, 교과 내 영역 간 내용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삶과 연계한 실생활 맥락 속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한다.

 

국가교육과정 각론조정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총론과 교과 간 연계 강화, 학습량 적정화 및 중복내용 해소, 교과서 개발에 대한 공통지침 제시 등 교과별 연구를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.

- 또한 총론과 교과연구 간 소통과 연계 강화하기 위해 각론 조정 연구 추진 및 합동 연수(워크숍), 전문가 협의회 등을 운영할 계획이.

 

시안 개발 연구 과정에 현장 교원의 참여를 50% 이상 확보하여 보다 현장 적합성 높은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한다.

 

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혁신 교육과정 지원 체제 구축한다.

격수업 등 교실 수업 개방성 증대디지털 기반(인프라)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식현장 안착을 위해 교육과정 개선과 지원을 강화한다.

 

 

오프라인 각각의 특성을 최적화한 교육과정 편성·운영이 가능하도록 총론과 교과교육과정에 근거를 마련하고 교육기술(에듀테크) 활용한 다양한 방식의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 구축한다.

 

비판적 사고력, 창의력 등 미래 역량 함양을 지원하는 평가, 과정 중심 평가 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한다.

 

  향후계획

 

 

<출처:  교육부 누리집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