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부처합동] 요소수 판매 데이터 대국민 제공!
- 민간플랫폼 활용해 재고현황 수집, 공공데이터포털에 누구나 이용토록 개방
- 데이터 생성부터 대국민서비스 제공까지 민간과 정부의 협력을 통해 해결
안녕하세요. 승미새작입니다. 오늘은 요소수 판매 데이터가 대국민서비스로 제공된다는 소식 포스팅해볼게요.

□행정안전부(장관 전해철)는 공공데이터를 매개로 한 민관협업을 통해 주유소별 요소수 재고정보를 수시 갱신, 자동 수집하여 국민들에게 가장 편하고 익숙한 민간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.
* 행정안전부, 환경부, 산업통상자원부, 국토교통부
□행정안전부는 주유소별 요소수 재고현황 데이터를 민간의 주요 위치기반 서비스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(data.go.kr)에 개방하였다.
○정부는 100여 개의 중점유통주유소에 대한 요소수 재고량 및 가격 데이터를 제공한 데 이어, 판매현황 정보 제공 주유소를 2,000여 개소 이상으로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.
■ 주유소별 요소수 데이터 제공‧조회, 어떻게 편해졌나
□ 정부는 국민에게 보다 유용한 요소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(일2회) 갱신하여 제공하던 재고현황을 11.26.(금)부터 수시 갱신 방식으로 개선하였다.
○주유소 직원이 요소수 입고 시와 매진 시, 그리고 주기적으로 주유소 내의 편한 위치에 부착해 둔 QR스티커를 핸드폰으로 촬영하여 핸드폰에 뜬 화면에 재고량 및 가격(변동시에만)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즉시 데이터가 자동 수집된다.
○수집된 데이터는 5분마다 갱신되는 공공데이터포털 오픈API로 모든 국민과 기업에 개방 중이며, 이 API를 활용하여 민간의 주요 지도‧내비게이션 서비스*와 오피넷(Opinet) 등에서 주유소별 요소수 판매현황이 표시되고 있다.
* 티맵(11.26.(금)~), 네이버, 카카오맵, 카카오내비(이상 11.29.(월)~) 등
□ 이러한 데이터 수집‧제공 방식의 개선으로 인해 요소수 수요자인 국민은 ①현재 상황에 가까운 주유소별 재고량을 ②평소 자주 이용하는 앱으로 편하게 확인하여 재고가 있는 주유소에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.
○요소수를 판매하는 주유소들은 판매현황을 수요자에게 알리기 위해 ①재고량과 가격만 핸드폰으로 간단히 입력하므로 입력 부담이 감소하였고, ②요소수 입고 및 매진 시 정보를 입력하면 즉각 민간서비스에 반영되므로 재고가 없을 때도 전화 또는 방문하여 재고 여부를 문의하는 손님이 상당수 줄어들게 되었다.
■ 데이터 수시입력‧자동갱신 제공 체계, 어떻게 만들었나
□ 이번 ‘요소수 판매 데이터 대국민 제공 서비스’는 작년 ‘마스크 앱’* 당시의 민관협업을 통한 문제해결 사례와 유사한 면이 있으나, 주유소들이 수시로 요소수 데이터를 입력하는 체계나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는 점에서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.
* 약국의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시스템을 통해 수집, 공공데이터로 개방하여 각종 민간 앱 서비스에서 약국별 마스크 재고 현황을 국민에게 제공
○그러나 그간의 통상적 범위를 뛰어넘은 민간기업들과 정부 간의 협업은 이러한 환경에서도 데이터의 수집부터 민간 제공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기획‧구축하고 열흘 안에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게 했다.
□ 이처럼 단시일 내에 주유소별 요소수 재고현황을 자동 수집하는 체계를 만들어낸 데에는 한 스타트업 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협력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.
○QR코드 기반의 현장 시설관리 솔루션 ‘하다(HADA)’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인 ㈜샤플앤컴퍼니(shoplworks.com)는 국가적 이슈를 해소하여 공익에 이바지한다는 선의로 행정안전부의 협력 제안에 흔쾌히 화답했고,
○이후 짧은 기간에 ‘하다’를 활용하여 주유소가 요소수 재고량을 입력하는 체계를 개발해냈다.
○또한 대상 주유소별 QR스티커를 제작하여 각 주유소에 배포하였고, 서비스 개시 이후에도 2시간 간격으로 재고량 미입력 주유소에 알림 메시지를 발송하고 주유소의 관련 문의에 답변하는 등 원활한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.
□다수의 주유소 및 다양한 민간 업계와의 소통과 협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과업인 만큼, 관계부처 간의 역할 분담 및 협업도 빛을 발했다.
○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는 전체 서비스의 기획 및 민간기업과의 협력체계를 총괄하여 이끌었고, 수집된 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민간에 개방했다.
○환경부는 요소수 재고 현황 데이터에 대한 소관 부처로서 주유소별 입력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담당했다.
○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,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공사는 주유소 대상 안내 및 사용법 교육 등을 진행하였다.
□티맵모빌리티㈜와 ㈜카카오, 네이버㈜ 등 민간서비스 업체들도 요소수 데이터 수집‧개방 체계의 기획 단계부터 힘을 보태어,
○효과적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한편 공공데이터포털 오픈API를 활용해 빠른 속도로 요소수 데이터를 자사의 대국민서비스에 탑재하여 수요자에게 제공하였다.
□ 여러 개인 개발자들도 공공데이터포털 오픈API를 활용, 웹(‘요소수맵’, ‘실시간 요소수 지도’ 등) 또는 앱(‘요소수 요깄수’, ‘요소수’ 등)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 중이다.
■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관협업 기반의 문제해결, 그 의의는?
□ 갈수록 복잡다단해지는 사회에서 정부가 가진 한정된 자원으로 폭증하는 행정수요에 충분히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간 정부는 시민들의 협력을 통한 민관협업 기반의 정부혁신, 국민과 함께 일하는 디지털 정부를 추진해 왔다.
○‘공공데이터 개방’은 민관협업 기반 공공서비스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, 정부가 직접 모든 서비스를 만들어 국민에게 제공하는 대신에 공공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민간이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창의적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.
□공공데이터는 데이터 기업 및 창업가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재료가 됨과 동시에,
○작년의 마스크 판매데이터 개방, 올해 초의 코로나19 백신접종 데이터 개방, 그리고 요소수 판매현황 데이터 개방 등과 같이 급박한 사회 이슈를 민간 개발자들의 힘을 모아 해결할 수 있게 지원하는 지렛대로 작용하고 있다.
□민간과 공공의 이번 협력은 민간기업이 정부와의 계약관계를 통해 수동적으로 서비스 개발에 참여한 것이 아니라, 자발적 협력관계를 맺어 능동적으로 참여했다는 데도 의의가 있다.
○데이터 수집체계 구축 과정에서 ㈜샤플앤컴퍼니는 어떻게 하면 이용자가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정보를 입력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정부의 요청이 있기 전에도 선제적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해 시스템에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.
<출처: 정책브리핑, 행안부 누리집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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